본문 바로가기
IT 및 정보보호 관련 소식&정보

iOS 13.5 업데이트 소식 정리

by 건행오 2020.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남입니다. :)

최근 iOS 업데이트 베타 버전 등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심심치 않게 듣고 보고 있는데요.

아이폰을 잘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업데이트 내용이 궁금하더라고요. 특히 제경 우에는 현재 아이폰 X를 사용하고 있는데, 마스크 쓴 상태에서 잠금 해제하기가 너무 불편하더라고요.ㅜ

그런데 이에 대해 개선된 업데이트 항목이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어서 알아보고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금일(2020.05.09) 기준으로 아직 정식 업데이트가 나오진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이래저래 공개된 소식들 중 제 입장에서 와 닿는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iOS 13.5 update 관련 정보

주요 내용

1. Contract Tracing(바이러스 알림 관련 기능)

최근 뉴스에서 보도가 되었었는데요. 애플과 구글이 코로나 19의 확산과 전염을 추적하는 기능을 선보일 것이라고 발표했었는데, 이에 관련된 기능입니다. 이는 추적 기술은 아이폰의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임의의 ID를 가까운 거리에 있는 기기와 안전하게 공유하고 ID를 수집하며 코로나 19에 노출되었을 경우 승인받은 앱을 통해 알려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단, 이 기능은 허용된 국가에서만 이용 가능하다고 하는데... 실제 업데이트 시 국내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Privacy & Security 문제를 어찌 해소할지도 궁금하긴 합니다.

해당 기능이 국내에서 적용되는 경우 [설정 > 개인정보보호 > 건강]에서 설정 가능하다고 합니다.

 

 

2. 페이스 아이디 패싱 기능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아이폰의 Face ID 인식이 수월해지도록 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마스크를 무시하고 인식하나 했더니, 아이폰 잠금해제 시, 카메라가 마스크를 곧바로 인식하고 빠르게 패스워드 화면으로 넘기는 기능이라고 하네요.

 

 

3. 응급 상황에서 의료 정보 전송 기능

아이폰 기기 소유자의 의료 정보를 응급센터와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제가 몸이 좋지 않은 편이라 해당 기능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갔는데요.

자세히 보면, 기존 기기의 잠금화면에서 사용자의 연락처, 생년월일, 의료 상태, 혈액형, 키, 몸무게 등 응급상황 시 처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응급 SOS를 통해 응급센터에 연락할 시 의료정보(의료 ID)를 공유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 의료정보 제공 기능을 응급센터에 공유하겠다는 거 같은데, 응급센터에 대한 정의와 국내에서 지정되는 응급센터는 어느 곳 인지 궁금하긴 합니다.ㅎㅎ; 

이와는 별도로 애플 워치 시리즈 4 이상에서는 추락을 감지하여 추락 감지 후 사용자의 응답이 없을 시 응급 서비스를 자동으로 호출하는 추락 감지 기능이 있는데, 이 추락 감지 기능에도 의료 ID 공유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4. 페이스타임 스피킹 설정 기능

영상 통화 참가자에게 그룹 비디오 통화의 다이내믹 줌 효과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기능은 설정> FaceTime에서 설정 가능하게 구현된다고 합니다. 실제 페이스타임 그룹통화 시, 말하는 사람 화면이 급 커지더라고요. 이 기능 설정을 해제하는 것 같습니다. 좀 민망하더라고요.

요즘 재택근무하시는 경우에 페이스타임 그룹통화를 사용해보셨을 수도 있을 텐데요. 저 역시도 재택근무를 하면서 Group Facetime Call을 사용해보고자 하였으나, 모두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카카오가 보편화되어 이를 사용하다 보니 개선되더라도 제 입장에서는 크게 와 닿지는 않는 기능 같습니다.

 

이외에 버그 수정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런저런 영상들을 찾아보고 했는데, 베타 버전을 테스트하면서 배터리 성능이 기존보다 떨어진다라는 해외 영상도 있더라고요. 이건 공식버전이 나오면 어떠할지 드러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다 보니, 정말 단순히 아이폰 사용자의 입장에서 아이폰 신규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분명 부족할 부분이 있긴 할 듯합니다만, 아이폰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