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금융정보

계좌개설 20일 제한? 계좌개설 및 일자 확인 방법

by 건행오 2020. 5.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남입니다. :)

요즘 주식이 핫하다 보니 주식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그래서 소싯적 주식 모의투자 대회를 참여했던 향수도 떠오르고, 주변에서 다들 하다 보니 덩달아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주식계좌도 다시 개설하였고요.

특히나 요즘엔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도 많아진 데다 언택트라는 요즘 트렌드에 힘입어 스마트폰 만으로도 계좌 개설이 손쉽게 이루어지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계좌를 개설하시다가 보면 이러한 안내문구를 받고 계좌를 개설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로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최근 20일 내 전 금융권에서 1개 이상 계좌 개설) 대상으로 비대면(홈페이지, 모바일 등)에서 추가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다"와 같은 문구 말이죠.

다수계좌 개설 확인

저는 이번에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이벤트를 참여하려 했더니 이러한 제한이 걸려서 개설이 안되더라고요.ㅜ

그래서 이러한 제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언제 개설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계좌 개설 20일 제한은 무엇?

전 금융권 대상 대포통장 근절 및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금감원)이 도입하였으며, 입·출금 계좌를 대상으로 규제가 들어가고 있는 제도입니다. 결국 금융사고를 막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인데요. 여기서 20일은 '영업일' 기준입니다. 즉 주말, 공휴일 다 제외한 순수 평일 20일 기준입니다.

 

계좌 개설 20일 제한을 무시하고 계좌를 만들고자 한다면?

계좌 개설이 합당한 몇 가지 사유에 해당되신다고 한다면, 계좌를 개설하시고자 하는 금융사에서 제공하는 '금융거래 목적 확인서'와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시면 20일 제한을 무시하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금융거래 목적 확인서 양식

1. 급여 계좌인 경우 : 재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직장가입자),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급여명세표, 사원증 등

2. 법인(사업자) 계좌인 경우 :  물품공급계약서(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재무제표, 부가가치세증명원, 납세증명서 등

3. 모임 계좌 인 경우 : 구성원 명부, 회칙 등 모임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4. 공과금 이체 계좌 : 공과금 납입 영수증

5. 아파트 관리비 계좌 : 관리비 영수증 

6. 아르바이트 계좌 :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근로계약서, 급여명세표 등 아르바이트 고용확인 서류

7. 사업자금 계좌 : 사업 거래 계약서 및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 등록증 등

8. 연구비 계좌 : 연구비 계약서와 지급 단체 사업자 등록증 또는 증명서 등

9. 그 외의 경우 : 개설 목적을 객관적으로 증빙 가능 한 서류, 잔고증명서 등

 

혹시 해당 사유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꼭 계좌를 만들어야 하실 경우, '금융거래 한도 계좌'를 개설할 수는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서류 없이 말이죠. 단, 취급하는 은행(신한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이 많지 않고, 해당 은행을 방문하셔야 하며, 거래 한도가 은행 창구 방문 시, 일일 최대 100만 원/ ATM, 인터넷 뱅킹 30만 원이라는 제약이 있답니다.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만들어야 한다면 괜찮을 듯한데,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불편해 보입니다. 

 

그러면 언제부터 정상적으로 계좌를 개설 가능할까요? 확인하는 방법 다음과 같습니다.

확인방법

 

 

그럼 영업일 20일이 언제 도래하는지 확인하려면?

1. 가장 최근에 계좌를 개설한 날을 아는 경우

카카오톡이 있다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1) 카카오톡에서 [카카오 뱅크 고객센터] 채널 추가

2) 채팅창에서 '계산기' 검색

3) 계좌 개설 가능 일자 계산기 터치 또는 검색

4) 최근 계좌 개설 일자 입력

5) 계좌 개설 가능 일자 답변 확인

카카오뱅크 고객센터를 통한 계좌 개설 가능일 확인하기

2. 최근 계좌 개설일자를 모르는 경우

케이 뱅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 계좌개설일자를 확인 가능합니다.

1) 케이뱅크 앱 설치

2) 계좌 만들기 ▷ 본인 인증 ▷ 다수계좌 개설 제한 대상인 경우 개설 가능 일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계좌 개설 일자 확인

 

인터넷은행 역시 강력합니다~!!!! :)

 


금융회사를 다니고 있는 입장에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계좌 개설 20일 제한! 분명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라는 취지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계좌 개설 자체를 막기보다는 계좌 개설 시 목적을 확실히 하고 계좌 사용 이력 즉 모니터링 방법론을 마련하여 금융사고를 방지해 나가는 금융질서를 마련해 가는 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