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및 정보보호 관련 소식&정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소개 및 사용기

by 건행오 2020. 5.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남입니다. :)

이번에는 현재 시국에 따라... 재택근무, 원격지 근무 등 다양한 근무형태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최근 기업 협업 애플리케이션 중 강력해졌다고 하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많이 이슈가 되어서 그렇지, 2017년에 출시한 툴이랍니다. 제 경우에는 최근에 까지 업무상으로 본의 아니게 Slack을 간간히 사용하여 보았는데요. 이 애플리케이션은 어떠할지 한번 사용해봤습니다.

Teams???

아 우선 이 툴에 대해서 간단히 한줄로 설명해 드린다면, 같은 사무실이든, 원격지이든 사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신저인데요.  이런 것만 보면 메신저랑 차이가 뭐야? 스카이프랑 큰 차이 없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여하튼 그래서 어떠한 놈인지 설치 및 로그인부터 하나하나 해보았습니다.

 

설치 및 로그인(가입)

우선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Microsoft의 회원가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시다면 가입 먼저 해야 합니다.

Teams Login 화면

회원가입이 필요하시면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 Microsoft Onedrive나 Office 365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해당 계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Microsoft 계정 만들기

 

애플리케이션은 PC용(Windows, iOS, Linux)과 모바일용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이미지)에서 가능합니다.

App download

모바일앱은 Google Play, App Store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appstore

 

 

팀 생성 및 참여하기

계정 만들고 설치한다고 다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애플리케이션 이름처럼 'Team'을 만들거나 팀에 'Join'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팀 만들기

로그인을 하시면 [무료 등록]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걸 통해서 팀을 만드셔야 합니다. 팀의 목적도 선택하여 만들 수 있는데요

어떻게 사용하니

테스트해본 결과

회사 등 조직의 메일을 사용하는 경우, Teams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 부여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 메일로는 바로 안 만들어지더라고요. 그래서 개인 메일로 팀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학교용은 계정 제가 만들기 뭐해서 못 만들어봤습니다.

-친구 및 가족용으로 선택하시면.... 팀못만들고 Skype 쓰라고 합니다.ㅎㅎ 이렇게 말이죠.

친구와 가족용이면 스카이프 써!

-업무용은 후다닥 바로 만들어집니다. 만들면 드디어 팀즈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됩니다.

기본화면

2. 팀 초대받으신 경우

초대를 받으시게 되면 일반적으로 계정으로 메일을 통해 초대장을 받아서 JOIN 가능합니다.

팀즈 초대

추가 적으로 팀은 여러 곳에 참여가 가능하며 참여 중인 팀이 2곳 이상이면 애플리케이션 로그인 시 선택하여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기능

1. 채널 만들기

팀을 생성하면 팀즈 앱 창에 몇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팀 바로 아래에 [일반] 채널이 생성되어 있을 겁니다. 채널은 채팅, 통화(영상), 협업 등을 하는 공간인데요. 이건 상세 주제로 여러 개를 만들어서 운영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다양하게 생성하여 해당 주제별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채널추가

각 채널에서 대화들이 오가거나 작업을 하게 되면 채널 이름이 눈에 띄게 표시됩니다.

 

2. 채팅

일반적인 메신저와 거의 유사합니다. 뭐 카카오톡, 페이스북, 텔레그램, 스카이프 등 워낙 메신저들이 잘 나와 있으니.ㅎㅎ 이러한 메신저들과 기능이 유사합니다. 이모티콘 사용, GIF 사용이 그러한데요.ㅎ 개인적으로 느낌이 페이스북이랑 가장 가까워 보이긴 합니다.

추가적으로 @에 팀 원명을 붙여서 채팅을 하면 대상자에게 채팅을 하는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3. 영상을 활용한 모임

기본 채팅 창에 기능이 있는데요. 아이콘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임 시작

웹캠이 있으시거나, 랩탑에 웹캠이 달려있다면 하단에 보시면 영상을 켜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지금 모임시작

 

4. 파일

문서, 이미지 등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편집, 복사 등 이 가능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또한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Onedrive 뿐만 아니라 Google Drive, Dropbox, Box, ShareFile을 추가로 연동 가능합니다.

그러나, 제 경우에는 무료 버전이라.... Onedirve 이용하려고 하니, 비즈니스용으로 관리하라고 뜨더라고요... 아무래도 이걸 제대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유료로 구독을 해야 되지 싶습니다.

 

5. 통화

팀 내 멤버 간에 통화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해보면 이렇게 통화가 이루어집니다.

통화기능

 

6. 탭 추가

Slack에서도 보면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탑재하여 이용이 가능했거든요. 트위터, 텔레그램 등. Teams에서도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탭에 추가하여 사용이 가능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MS-Office 제품부터 웹사이트, Trello(프로젝트 관리 앱) 등 추가가 가능합니다.

단, MS-Office 및 많은 앱들이... 유료로 구독을 해야지 되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웹사이트 말고는 몇 개 안되더라고요.ㅎㅎ

그래서 웹사이트를 제 블로그를 한번 추가해봤습니다.ㅎㅎ

웹사이트 탭 추가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의 기본적인 기능 위주로 알아보았는데요. 상당히 많은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는 것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MS-Office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서 협업 애플리케이션으로 좋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365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정말 큰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피스 365를 사용(유료 구독) 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활용이 힘들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Slack이 더 좋을 수 있을 듯합니다. 또한 폐쇄망을 사용하는 조직에서는 활용이 힘들지 않을까 싶어 아쉽기도 합니다.

 

처음 팀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