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금융정보

30분 지연인출??? 자동화기기(ATM/CD) 현금인출 시 유의사항

by 건행오 2020.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남입니다. :)

 

요즘 카드는 물론이고 삼성 페이, 카카오페이 등 수많은 결제 서비스까지 제공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의 현금 없는 매장, 마트나 다이소의 카드만 결제되는 계산기, 키오스크 등이 그러한데요. 그렇다 보니 생각보다 현금을 사용할 일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또 막상 살다보면 현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은 하더라고요. 특히, 복권을 구매한다거나, 카드기기 등 현금만 결제가 가능하게 설비된 옛날 방식의 주차장이나 쇼핑백이나, 봉투 100원이라고 할 때, 당황스럽긴 합니다.

 

지연인출제도

제 경우에는 최근에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때, 이용중이지 않았던 금융사에서 구매를 하다 보니 현금을 들고 가야 되었던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와이프님이 계좌이체를 해주고 해당 돈을 ATM기기에서 출금하고자 하니 30분간 인출이 제한된다고 경고문이 나오며 출금이 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30분 기다렸다가 출금해서 구매를 했었네요.ㅜㅜ

 

[생활 및 제품 사용 후기] - 온누리상품권 현금교환? 구매를 힘들게 합니다.

[금융 및 생활정보] - 온누리상품권 10% 할인 혜택(4월20일부터)

[금융 및 생활정보] - 연금복권 720+ 출시, 20년간 매달 700만 원씩!!!

 

그 뒤로 해당 이슈를 잊고 있다가, 어제 은행 ATM기기에 현금인출을 하러 갔다가 이걸 보고는 다시 상기가 되었습니다...ㅎㅎ

그래서 이렇게 된 거 이 제도는 도대체 뭐고 왜 이런 건지 알아보게 되었네요.

 

지연인출제도란?

지연인출제도는 100만 원 이상 입금된 통장에서 자동화기기(ATM/CD)를 통해 인출 및 이체하는 경우 30분 동안 인출 및 이체가 되지 않는 제도를 말합니다.

(순간 어? 부동산에서 전세금 보낼 땐 상관없었는데? 했더니 자동화기기를 통해...ㅎㅎ 이런 건 그래서 단어 하나하나를 유념해서 봐야겠습니다.ㅎㅎ;;)

 

해당 제도는

"금융당국이 은행 등 금융회사와 공동으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2012년 6월 26일부터 시행한 제도"라고 합니다.

거의 8년 전부터인데.. 이제 알았네요..;

 

더 알아보니 이 입금 금액과 시간에 대해서도 점진적으로 강화된 것이더라고요.

 

1. 2012년 06월 : 300만 원 이상 이체 시, 10분간 자동화 기기를 통한 현금 인출 및 이체 지연

2. 2015년 05월 : 300만원 이상 이체 시, 30분간 자동화 기기를 통한 현금 인출 및 이체 지연

3. 2015년 09월 : 100만 원 이상 이체 시, 30분간 자동화 기기를 통한 현금 인출 및 이체 지연

4. 2015년 10월 : 신청한 고객에 한해 최대 3시간 지연 이체  

 

즉 2015년 9월 기준인 100만원 이상 입금 시, 30분 출금 및 이체 지연 제도로 유지되고 있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그런데 저처럼 이 제도를 모르시는 분들이 제법 되시지 않을까 싶은데, 최근에는 이를 더 강화하겠다고 하는 소식도 들리더라고요.

50만 원 이상 입금 시 1시간 지연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기사입니다. 뭐 몰랐던 게 자랑은 아닙니다만..... 더 강화하겠다고 하니

 

은행 계좌 지연 출금 확대

 

은행 계좌 지연출금 또 확대되나... '50만원·30분'으로 조정 검토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경찰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지연출금 제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지연출금 제도로 100만원 이상 금액 이체시 30분 �

www.digitaltoday.co.kr

 

그래도 이 지연인출제도가 경찰 입장에서는 상당한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답니다. 게다가 여전히 보이스피싱 사기가 기승이라고 합니다.;; 확 와 닿지는 않았는데 경찰청 자료 상 2019년 기준 3만 7667건의 발생건수와 6398억 원의 피해가 있었다고 하니 아직도 엄청난 수치라고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더 강화한다고 상관없을 듯 한 부분도 있으나, 막상 급하게 현금을 인출해야 하거나 이체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상당히 불편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이 제도로 인해 대학교 입학이 취소된 사건도 있는 것을 보면, 무조건 통제하는 게 답은 아니라는 생각도 듭니다.

 

송금되지 않아 연세대 입학취소...

 

"송금 안돼 연세대 입학취소"... 지연인출제 뭐길래? - 머니투데이 뉴스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시행 중인 '지연인출제도'로 인해 대학 입학이 취소된 일이 벌어지면서 '지연인출제도'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지연인출제도'는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2012년부��

news.mt.co.kr

뭐 어찌 좋은 방안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ㅎㅎ

 

30분 지연인출제도. 은행업무 보실 때 꼭 확인하셔서 불편함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