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및 정보보호 관련 소식&정보

재택근무 정보보호 수칙 6가지

by 건행오 2020. 4. 1.
반응형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우리 생활에서 많은 부분들이 바뀌어 가고 있는 걸 상당히 채감 합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많은 업, 단체, 기관들이 재택근무, 원격근무제를 도입하는 것을 보면 그런 거 같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직장도 재택근무를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외주 프로젝트도 다 중단되어 버렸고요..

 

그렇다 보니.. 저 역시도 살면서 재택근무를 다해보는 경험을 하게 되었네요.ㅎㅎ;;

 

이러한 상황에 맞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재택근무를 운영하는 곳들에 대하여 코로나 19 정보보호 6대 실천 수칙을

공개하였습니다. 사내에서 재택근무 정보보호 가이드 내리기 딱 좋아 보여서 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KISA 코로나19 정보보호 6대 실천 수칙

해당 수칙을 간략히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실천 수칙-

1. 개인 PC 보안 최신 업데이트

▷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보안 업데이트 꼭 해주셔야합니다.(Windows, iOS 등)

 

2. 백신 프로그램 최신화 및 정기검사

▷ V3, Windows Defender, 네이버 백신 등이 이에 해당하겠네요. 1일 1회 예약점검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3. 가정용 공유기 보안설정(SW 업데이트, 비밀번호 설정) 및 사설 와이파이·공용 PC 사용 자제

공유기에 패스워드가 없다거나 구형모델의 경우 스니핑 등의 해킹공격에 취약할 수 있어요.

4. 회사 메일 이용 권장 및 개인 메일 사용주의

 

5. 불필요한 웹사이트 이용 자제

 

6. 파일 다운로드 주의(랜섬웨어 감염 주의)

랜섬웨어는 실행과 동시에 PC는 안녕입니다.. 파일명이 수상하거나, 출처가 불분명하면 되도록 다운로드 및 실행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기업의 보안 관리자 실천수칙-

1. 원격근무시스템(VPN) 사용 권장

2. 재택근무자 대상 보안 지침 마련 및 인식 제고

3. 재택근무자의 사용자 계정 및 접근권한 관리

4. 일정 시간 부재 시 네트워크 차단

5. 원격 접속 모니터링 강화

6. 개인정보, 기업정보 등 데이터 보안(랜섬웨어 감염 주의) 

 

 

해당 내용들 보면 회사에서 보안을 강조한다면 익숙한 이야기, 아닌 회사는 좀 생소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전반적으로 정보보호 컴플라이언스 관련 항목들입니다. 익숙하지 않으신 내용이라 하더라도 이러한 것들은 한 번의 실수로 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 정보보안이다 보니 꼭 유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전염병을 주제로 한 피싱 그리고 악성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공격 등 생각보다 많은 보안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뭐 재택근무라고 하여도 이러한 보안사고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 조심!! 보안사고 조심!! 하면서 모두가 힘든 시기 잘 극복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