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및 정보보호 관련 소식&정보

아마존 헤일로(Amazon Halo) 출시..과연 애플워치와???

by 건행오 2020.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남입니다.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Amazon)에서 웨어러블 기기인 헤일로(Halo)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헤일로

애플 워치 2 때부터 지금 5 시리즈까지 사용하고 있는 유저 입장에서 궁금하더라고요.ㅎㅎ 최근 삼성에서 나오는 갤럭시 액티브 3도 

상당히 성능이 좋더라구요.  갤럭시 액티브 2도 회사에서 선물을 받아서 사용해보긴 했는데, 상당히 전보다 업그레이드된 느낌을 받았었거든요~ 하지만, 애플 제품만 몰아서 쓰고 있다 보니 타사 제품으로 바꾸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여하튼, 개인적으로 웨어러블기기와는 어울리지 않아 보이지만 이번에 아마존에서 헤일로를 출시했다고 하여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 입장에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정 파악까지???

 

직접 확인을 해볼 수는 없는 상황인데, 알아본 바에 의하면 사용자의 음성을 분석하여 감정까지 파악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사용자의 목소를 분석해서 다른 사람들이 그 사람의 목소리 어조를 어떻게 인식할 것인지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히 보면, 사용자의 모든 말의 타임스탬프를 만들어서 목소리의 높이, 템포, 강도, 리듬 등을 파악해서 현재 기분이 좋은지 나쁜지, 컨디션이 좋은지 나쁜지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 워치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이런 점을 보고 굉장히 놀랐는데요. 정말 굉장한 기술 같아 보입니다. 다음 단계의 AI 기술이 도입되었다?라고 보이는 부분입니다.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AI 기술을 보면 STT → TTS 이런 식으로 봤는데요.ㅎㅎ 이러한 감정 파악 기술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계학습)을 통해 감정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아마존의 알렉사의 새로운 버전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신체 모델 슬라이더(Body Model Slider)???

 

이 기능은 사용자의 체중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는 기술로 몸을 직접 재보지 않고 헤일로 관련 앱에 입력하는 키, 나이 성별을 기반으로 3D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한 의도로 개발되었는데, 예를 들면 당신이 체중이 줄거나 불어나면 어떻게 보이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고 합니다. 하하.;;

또한 헤일로 앱과 카메라를 통해 체지방 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몸을 3D 모델로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무섭네요.ㅎㅎㅎ 그런데 체지방지수를 측정해준 다는 건 상당히 유용해 보입니다.

 

 


그 외의 기능은????

 

이외에 기존 스마트워치들이 제공하는 기능들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수면 패턴 분석, 걸음걸이 수 체크, 앉아있는 시간 체크 등등 그동안의 웨어러블 기기에서 자주 보던 기능들 같습니다. 

 

단,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별도 액정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이게 장점일지, 단점 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결국 스마트폰이 있어야지 어느 정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보이는 부분입니다. 그럼 애플 워치처럼 Wifi용 셀롤러용 이런 게 없겠네요.ㅎㅎ

 

배터리는 90분 정도면 완충되며 수명은 7일이라고 합니다. 애플 워치의 경우 2-3일 정도면 방전인데 아무래도 액정이 없다 보니 그런 듯합니다.

헤일로

 


가격 및 멤버십?????

 

밴드의 가격은 99.99달러라고 합니다. 애플 워치보다 저렴합니다.. 그러나, 멤버십이 있다고 합니다. 첫 6개월 동안 앱 무료 회원권이 제공되고 이후에는 매달 3.99달러의 앱 사용료를 내야 한다고 하네요...; 확실히 요즘 멤버십이 트렌드이긴 한 듯합니다.

 


개인정보보호 이슈

신체 스캐닝, 체중, 체지방 등 이러한 정보는 국내법상으로 보면 민감정보에 해당하는데, 미국은 프라이버시로 보면 되고요. 이러한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건강 데이터는 암호화하여 클라우드 저장, 스캔 이미지 처리 후 자동 삭제 처리, 음성의 경우 본인만 확인 가능하게 구현되어 있다는 부분을 어필하여 Apple처럼 프라이버시 신경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웨어러블 기기 자체가 개인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기기이다 보니 이렇게 큰 회사들의 제품을 쓰는 게 안전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본인의 신체정보가 이래저래 본인의 동의 없이 활용된다? 상당히 기분 나쁜 일이자 범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 헤일로의 주요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amazon.com/Amazon-Halo-Fitness-And-Health-Tracker/dp/B07QK955LS?th=1

  • Membership includes body composition, tone of voice analysis, sleep & activity tracking, and more — free for 6 months. Auto-renews at $3.99/month + tax. Contact Customer Service to cancel.
  • Screen-free for fewer distractions.
  • Body Composition - Measure body fat percentage, a better indicator of health than weight or BMI alone.
  • Activity - Track the intensity & duration of your movement plus sedentary time.
  • Sleep - Analyze patterns like how often you wake up during the night.
  • Labs - Science-backed experiments and challenges from experts like the Lifesum, SWEAT, and Headspace.
  • Tone - Analyze qualities of your voice like energy and positivity to help strengthen communication.

아직 국내 출시 전이고, 미국에서도 사전주문을 받는 상태로 확인됩니다. 아무래도 출시 초이다 보니 영어에 특화되어 있을 듯한?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헤일로가 엄청난 머신러닝 한국어 학습을 통해 유용해져서 국내에 출신 된다면 한번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ㅎㅎ 감정 체크 잘하는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이런 걸 보면 구글도 웨어러블 기기 사업 추진을 위해 핏빗을 인수했었는데 어찌 되어 가는지 궁금하긴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