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금융정보

버팀목 전세대출 갈아타기 ?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후기[2]

by 건행오 2020. 3.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니남편입니다.

1편에 이어 2편 이어서 가봅니다.

 

5.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App)을 통한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 신청 하기

 

기존 전세자금대출을 모두 중도상환을 마친 뒤 5영업일 정도 지났을때, 제 신용상 대출금이 없는지 확인을 하였네요.

이 또한 토스앱을 활용하였어요.

우선 토스 로그인 후 하단에 [신용]

정보 조회 변동을 들어가 봅니다.

기존 하나은행 전세자금 대출이 해지되고, 씨티은행 신규 개인신용대출이 발생되었음을 내역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후 주택도시기금 내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였어요~

이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진행가능합니다.

신청하시면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아보시게 되요!

그리고 제 경우에는 바로 다음날 완료되었으니 은행방문하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6. 취급은행을 방문하여 준비서류 제출 및 약정서 작성하기

우선 취급 은행 방문 시 준비서류는 이러해요~~~~

 

▶본인의 경우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최근 5년주소 변경이력 포함->요거 꼭 발급 시 선택사항으로 넣어주셔야 해요)
  •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 계약서 원본(주민센터 또는 등기소)
  • 총 임차보증금의 5%이상 납부한 지급 영수증 또는 무통장 입금증
  • 임차주택 등기부등본(인터넷 등기소)
  • 임대인의 통장사본(통장사본 없으면,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인터넷 발급 가능)
  • 전년도 소득금액 증명원(홈텍스발급..그러나 5월 이전이라면 직전년도가 아닌 그 전년도 소득이 나와서, 제 경우 작년 근로소득징수영수증을 회사에서 받아서 추가로 제출했습니다.)

 

▶배우자의 경우

-신분증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인터넷 발급 가능)

 

▶기타 추가서류

- 가족관계증명서(또는 혼인관계증명서) // 결혼 예정자인 경우 청첩장이나 예식장 계약서 가져가시면되요

 

저는 집 근처 신한은행을 방문했구요, 한참 문의하러 다닐때 처럼 친절하게 응대해주셨어요~!

 

또한 신한은행 어플 SOL을 이용하고 있었던 터라 신용정보사를 통한 전세계약 확인 후 작성해야 되는 약정서는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 가장 중요한건 서류를 한번에 잘 챙겨서 배우자와 함께! 가야 한방에 끝납니다.

 

아참!!!!!!!!

해당 주택기금을 통해 진행되는 대출은 은행에서 임대인에 대한 임대차계약 확인을 추가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때 신용정보회사를 통해 임대인 방문 후 확인하는 절차가 있는데, 반드시 꼭!!!!

 

은행에서 서류제출 다 하신 후 임대인분께 연락드려서 은행에서 방문드릴거라고 사전에 알려드려야 순조롭게 진행되는거 같아요

 

이게 빠르게 진행되야 대출진행 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는 거 같더라구요!

 

 

 

7. 최종 약정서 작성하기(모바일)

은행 방문해서 서류 제출 및 약정서 작성 완료 후 최종 비대면 대출서류 작성!!!

: 해당 단계의 경우 은행마다 상이할 수도 있어보여서 무조건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제 경우에는 은행 방문 후 3-4일 후 신한은행에서 문자한통이 날아옵니다~! 

 

신한은행 모바일 앱 SOL을 통해 비대면  대출서류 작성 을 추가로 진행하여 완료되었어요~~!

 

 

8. 완료 및 대출실행

대출 실행 당일!  수입인지세와 주택금융공사 보증료가 나가니 미리 잔고 채워놓으셔야해요.

 

대략적인 금액은 사전에 고지해주십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금액이 좀 커서...도합 20만원 Under로 빠져나갔네요

주택도시기금 App : 대출 실행 완료시

대출 완료 시, 주택도시기금 앱을 통해 확인가능한 부분이예요!

 

이상으로 기존전세대출에서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로 갈아타기 후기를 포스팅 해봤습니다.

 

이런저런 더 떠오르는 것들이 있는데... 좀 정리를 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전달드려볼께요

 

감사합니다!!!

 

2020/03/27 - [생활정보] - 버팀목 전세대출 갈아타기 ? 신혼부부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후기[1]

2020/04/22 - [은남의 잡동사니 후기] -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일자별 준비사항, 절차)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일자별 준비사항, 절차)

안녕하세요. 은남입니다. :) 최근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혼하고 처음으로 말이죠. 처음이다 보니 사전에 이런저런 정보를 수집하고, 공인중개사 및 지인에게 이런저런 것들을 물어보면서 준비를 하다 보니 큰..

wowen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