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및 제품 사용 후기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일자별 준비사항, 절차)

by 건행오 2020. 4.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남입니다. :)

최근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결혼하고 처음으로 말이죠. 처음이다 보니 사전에 이런저런 정보를 수집하고, 공인중개사 및 지인에게 이런저런 것들을 물어보면서 준비를 하다 보니 큰 문제없이 이사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추후에 제가 또 이사를 가겠구나 싶어서 미래에 이사 준비 시, 놓치거나 하는 부분이 없도록 하고자 포스팅합니다.

그리고 해당 팁이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아파트에서 아파트다 보니 단독주택, 빌라 이신 경우 사전 준비 시, 차이가 있는 부분이 있으십니다.

 

 

이사준비 관련 상세 사항

1. (한달 반~두 달 전) 포장 이사 업체 견적 받기

대부분 포장이사 업체가 대략 한 달간의 스케줄은 잡혀있다고 해서 여유를 갖고 포장이사 업체를 선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희의 경우에는 이사 가격 비교 앱뿐만 아니라, 계약한 공인중개사 분들께도 문의하여 결정하였습니다. (아무리 후기가 좋고 하더라도 각 동네에서 유명한 곳은 따로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1-2주 전)인터넷, TV 업체 연락 및 이전 설치 예약

이사 가기 1주 전에 KT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이전 설치 예약을 했습니다. 이전 시 별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3. (1-2주전)에어컨 이전 설치 예약

에어컨 이전 설치의 경우 가전제품(LG) A/S센터에 전화하여 이전 설치 예약을 하였습니다. 안전하게 설치하자라는 생각으로 LG 공식 A/S센터를 이용하였는데(비싸요...), 비용을 줄이시려면 이사업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1-2주전)공과금 및 가스요금 자동이체 해지 + 도시가스 방문예약

-관리비의 경우 카드납부 중이 었어서 카드사 앱을 통하여 바로 자동결제를 해지하였습니다.

-가스요금의 경우 저희는 삼천리 도시가스여서 해당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이전 신청을 하였습니다. 분명, 직접 계량기 확인하여 점검, 비용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막상 이사당일 이것저것 챙기다 보면 정신없을 수 있어서 편하고 정확한 걸 원하신다면 기사님 방문 예약을 추천드립니다. 저희의 경우 인덕션을 사용하고 있어서 별도로 예약을 하였네요.

그래서 저희는 (1) 이사 나가는 날+시간대 예약, (2) 이사 가는 장소에 이삿짐 들어가는 시간대 예약 총 2가지를 한꺼번에 예약하였습니다. 이 경우 나갈 때 요금정산, 이사 가는 집의 가스 정상여부 확인 모두 다 체크가 가능합니다.

 

5. (하루 - 1주 전) 이사 갈 집 가구 및 가전제품 배치도 그리기

이사 갈 집의 구조가 기존과 달라져서 미리 사이즈 측정 후 배치도를 그려놨습니다. 요걸 출력해서 이사 당일 이사해주시는 분들께 전달드렸더니 이삿짐 들어갈 때 상당히 수월했었습니다.

 

6. (하루 - 1주 전) 귀중품 미리미리 챙겨놓기

예물이라던가 와이프님 명품백 등 귀중품은 별도로 캐리어에 넣고 저희가 따로 보관하였습니다.(당일 날 차에 보관 및 와이프님 대기)

 

7. (하루 전) 기타 준비물 챙기기

포장 이사해주시는 분들 음료, 쓰레기봉투 대용량(50리터 이상), 폐기물 스티커 등 준비하시면 됩니다.

 

8. (하루 전 및 당일) 수도, 전기 등 중간 관리비 정산 및 장기수선충당금 납부확인서 발급

이사 하루 전, 관리사무소에 통지하고, 이사 당일 짐 싸기 시작할 때 관리사무소에서 중간 관리비 정산 내역을 받아옵니다.

이는 새로 이사 오는 분들에게 드려야 하는 금액이에요.

그리고 장기수선충당금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요놈은 전, 월세이신 경우에 한합니다. 원래는 집주인분이 내야 하는 건데, 세입자가 살면서 관리비 납부 시, 같이 납부하게 되는데요. 이를 계약 종료 시에 다시 받아가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간관리비 정산내역
장기수선충당금 납부확인서

 

9. (당일) 이사 중간중간 확인하기

이사짐빼기

 

10. (당일)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세입자인 경우 중요한 부분이니 잘 챙기셔야 합니다. 둘 다 온라인으로 가능은 합니다만, 은행의 대출을 받으신 경우 주민등록등본 제출이 필요하여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확정일자 완료 후 바로 은행에 팩스 보내시면 깔끔합니다.

 

11. (당일) 우편물 주소 변경 신청

변경된 주소지로 일괄 우편물 주소 변경이 가능합니다.

http://www.ktmoving.com

 

주소변경 원클릭 서비스 ktmoving

이사, 이직으로 인한 은행,카드,보험등 번거로운 주소변경 무료로 한번에 변경하세요.

www.ktmoving.com

 

https://service.epost.go.kr/front.RetrieveAddressMovePrivCheck.postal

 

우편-부가서비스-주거이전서비스

주거이전서비스 신청 HOME 우편 부가서비스 주거이전서비스 신청 주거이전서비스 전입, 전출 등으로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새로운 주소지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하실 때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사 관련 추가 TIP

1. 포장 이사 비용 관련

  • 가격이 낮을수록 이사 시 인력이 적거나 인건비가 낮은 분들(비전문가 또는 외국인 근로자 등)이 투입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단순 짐보다 중, 대형 가구 및 가전제품이 많으면 이사 비용이 더 올라간다고 합니다. 
  • 포장이사 업체 선정 시, 가성비를 따지되 정식 포장이사업체 인지, 보험가입은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추후 문제 발생 시 그나마 조치가 가능)
  • 사다리차 사용의 경우 별도 비용 청구되며, 층수에 따라도 비용이 다 다르다 보니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E/V사용 시에는 관리사무소에 비용 문의 후 예약 필요)

2. 포장 이사 업체에서도 에어컨 설치 가능하다고 하니, 비용을 절감하시고자 하는 경우 이사업체 이용 // 안전을 추구하시면 가전제품 A/S센터 활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3. 그릇의 경우 개별 포장해주시나, 짐 풀고 세팅 시에 수건으로 닦아주십니다. 그러나 이때, 이것 저것 다 닦으시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두 번 닦는 걸 방지하고자 하는 경우, 포장이사 이긴 하나 자주 쓰는 그릇은 미리 따로 포장하시고 배치까지만 해달라 하시면 되실 듯합니다. 

 

4. 이사 종료 후 혹시나 모를 분실물, 파손물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이사 체크리스트

순번 항목 특이사항
1 (1.5~2달 전) 포장이사 업체 견적 받기 사다리차, E/V사용 등 부가적인 비용확인
2 (1-2주 전) 인터넷, TV, 에어컨, 정수기 등 이전 설치 신청 개인 취향에 따라 이사 업체에서 가능한 부분 이관 가능
3 (1-2주 전)관리비 자동이체, 자동결제 해지 카드사 홈페이지, App을 통해 가능
4 (1-2주 전)도시가스 자동이체, 자동결제 해지 및 이사 방문예약

직접 가스비 비용 납부 가능합니다.(카카오 서비스 등 활용)

이런 게 귀찮거나, 인덕션 사용 등 이슈가 있으시면 무조건 부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5 (1주 전) 이사갈 집 가구, 가전 배치도 그려놓기 출력까지 완료(이사 시간이 조금이나마 단축됩니다)
6 (1주 전) 귀중품 따로 챙겨놓기 캐리어 활용
7 (하루 - 1주 전) 기타 준비물 챙겨놓기 대용량 쓰레기봉투(50리터 이상), 폐기물 스티커 등
8 (당일) 중간관리비 정산 및 장기수선충당금 납부확인서 발급 관리사무소 방문하여 받기
9 (당일)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완료하기 주민센터 또는 온라인
10 (당일) 집주소 일괄 변경하기 일괄 변경 서비스 활용

 

 

이사 절차

해당 절차는 제 개인적인 CASE이다 보니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될 듯해요.

1. 포장 이사 시작(짐 빼기)
2. 중간관리비 정산 내역 및 장기수선 충당금 납부확인서 받기(관리사무소)
3. 이사짐 거의 다 빠진거 확인하기
4. 살던집 관련 부동산 방문 및 전세금, 장기수선충당금 돌려고 중간관리비 정산하기
5. 부동산 방문 및 새로운 집주인 전세금 잔금 입금 및 전세입자에게 중간관리비 정산 받기
6. 이사 시작(짐 넣기) 및 주민센터 방문하여 전입신고, 확정일자 완료하기
7. 이사 완료 및 집정리 시작

 

이사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